연구분과

Home > 학회소개 > 연구분과

본 학회는 기독교교육을 교수하거나 기독교교육 전문직에 종사하는 이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회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회장단과 제(諸)위원회 그리고 8개의 연구분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연구분과는 학회회원들의 전공 영역으로 전문적인 학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세분하여 학문적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1.기초이론분과2.교회교육분과3.성인교육분과4.교육과정 및 방법분과5. 영성교육분과6.학교교육분과7.여성교육분과8.통일교육분과9.교육심리 및 상담분과10.신진학자 연구분과(박사과정생)
1

기독교교육학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성서적, 신학적 기초 및 철학적 기초를 위한 이론에 대하여 연구하고 성찰하여 기독교교육학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합니다.

분과장: 옥장흠 박사(한신대학교)  

교회교육분과 Division of Church Education

기독교교육의 뿌리이자 근간인 교회교육의 실천적 실행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현장인 교회에서의 기독교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적 수행 방안을 제시합니다.

분과장: 박진경 박사 (감리교신학대학교)

성인교육분과 Division of Adult Education

교회학교라는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에서 벗어나 전세대의 교육으로 넓혀가야 하는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자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기독교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성인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분과장: 채혁수 박사(영남신학대학교)

분과명

지식정보화 사회인 21세기를 맞이하여 기독교교육과 정보화의 밀접한 연계성에 관하여 성찰하고 탐구하며 이를 통하여 기독교교육환경 및 교육 방법론, 교수-학습과정에 있어서의 정보화 및 디지털화를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분과장: 김동석 박사(연세대학교)

영성교육분과 Division of Spiriuality Education

기독교교육현장의 주요주제인 영성에 관한 종합학문적인 연구를 통하여 기독교교육현장에서의 영성에 대한 포괄적이고 통전적인 이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영성교육에 관한 실제적 방안에 다양한 논의를 연구합니다.

분과장: 설은주 박사(숭실대학교)

학교교육분과 Division of School Education

기독교교육이 교회라는 미시적인 현장에서 벗어나 기독교교육이 기독교적 세계관을 기초로 하여 학교 교육에 공헌할 수 있는 실제적인 이론과 실천적 방안을 제공합니다.

분과장: 강영택 박사(우석대학교)

여성교육분과 Division of Woman Education

교회 구성원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면서도 교육에서 소외되어 왔던 여성들에게 기독교교육을 통하여 교회에 공헌할 수 있는 다양한 훈련과 지도자 양성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과 방법들에 관한  연구를합니다.

분과장: 박향숙 박사(서울신학대학교)

통일교육분과 Division of Unification Education

21세기 마지막 분단국가인 오늘의 현실 속에서 다양한 통일환경에 대한 통찰과 평화통일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대한 기독교교육의 이론및 실천적 과제들을 연구합니다.

분과장: 유은희 박사(총신대학교)

교육심리 및 상담분과

21세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학습자의 심리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는 학생지도 및 상담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합니다.

분과장: 유선희 박사(장신대학교)

10

박사학위를 마치고 새롭게 학계에 진출하는 신진학자들의 논문 발표및 기독교교육학의 새로운 동향에 대하여 연구합니다.

분과장:이정기 박사(백석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