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초록

기독교교육논총 2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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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작성일
2013-12-20 16:46
조회
4599

24집 (2010.06.30.)


한국기독교교육의 진단과 과제


박상진 (장로회신학대학교)



본 연구는 최근 기독교교육학 또는 관련 분야의 다섯 가지 동향에 근거해서 한국 기독교교육을 진단하고 그 과제를 모색하는 연구이다. 다섯 가지 동향에는 토마스 그룸의 통전적 카테케시스 종교교육, 삐에르 바뱅의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이해, 스탠리 그렌츠의 포스트모던 복음, 존 웨스트호프의 신앙공동체 이론 그리고 존 콜만의 제자직과 시민직 통합이론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준거에 의해 한국 기독교교육을 진단해 볼 때 다섯가지 분리 현상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첫째는 교회, 가정 및 학교의 분리 현상이다. 원래 기독교교육은 교회, 가정, 학교가 연계된 통전적 기독교교육인데, 교회와 가정, 교회와학교, 가정과 학교가 분리됨으로써 편협한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는 앎과 삶의 분리이다. 인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근대주의적 교육과 아직도 활자 인쇄 커뮤니케이션에 머무르는 교육방식은 삶과 분리된 앎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는 목회와교육의 분리이다. 목회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교육은 자라나는 세대를 위한 것이라는 이분법적 사고는 성인에 대한 교육과 자라나는 세대를 위한 목회적 관심을 약화시켰다. 넷째는 이론과 실천의 분리이다. 상황으로부터 분리된 학문적인 탐구는 현장의 문제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역부족이었고, 해외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국내에 적용하는 방식으로는 신학과 교회현장의 분리를 가중시켰다. 다섯째는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분리이다. 제자직에 대한 강조는 교회성장을 가져왔지만 시민직에 대한 강조의 부족은 교회성장이 하나님 나라의 확장과 연결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게 되었다.이러한 분리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통합이다. 첫째, 교회, 가정, 학교가 통합되어야 하고 이러한 통합을 가능케 하는 ‘통합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한 학생이하나님 나라의 일군으로 성장하기 위해 교회, 가정, 학교에서 어떤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둘째, 현장연구가 심화되어야 한다.기독교교육은 현장의 변화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현장에 대한 반성적 사고로서의 현장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셋째, 기독교교육학의 하위영역이 구분되어야 한다. 특히 현장 중심으로 기독교교육학의 하위 영역이 구분될 때 전문성이 고양될 뿐 아니라 실천 변혁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넷째, 교육목회 모델을 제시하여야 한다. 근대적 교회학교 중심의 교육의 한계를 인식한다면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교육목회 모델을 대안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다섯째, 하나님의 교육을 추구하여야 한다. 교회학교 성장이나 교회성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교육이어야 하고, 이 땅의 교육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육으로 변혁시켜야 한다.

주제어:기독교교육, 한국, 진단, 분리, 통합, 교육목회

칼빈의 신학 토대에서 본 기독교교육에 대한 이해


이정관 (안양대학교)



본 연구는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기독교 중심 진리로부터 이탈과 이로 인한 기독교의 독자성과 배타성 상실과 더불어 신학이 뒷받침되는 기독교교육 원리의 본질보다는문화적 코드에 더 치중되어 있는 것이 오늘 한국교회의 모습이다. 이처럼 기독교교육의본질적인 원리들이 퇴색하고 교육활동의 부차적인 요소들이 주요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혼란 속에 있는 교육의 현장에 새로운 지표와 방향 제시의 필요성과 함께 올바른 변화로 이끌어야 할 책임이 요청되고 있다기독교교육에 새로운 방법론적인 실제의 이론을 형성하고 새로운 방향을 찾는 착안점을 신학자이며, 목회자이고, 교육자이었던 칼빈의 신학사상과 그의 교육활동을 통해서 문제점의 실마리를 풀어 보고자 한다.이 연구는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째는 칼빈의 주요 신학사상인 하나님 주권중심의신학과, 오직성경 중심신학 그리고 교회가 중심이 되는 신학사상을 바탕으로 한 칼빈의신학적 인간이해는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창조시의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 그리고 이미 이 형상을 내적으로 성취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완전히 합일하는 인간상이 곧 그에게 있어서 교육의 목표로 삼고 지향해나가야 할 교육의 목표됨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의 죄인 됨의 상태가 교육의 목적과 교육의 필연성 그리고 교육의 출발점이 된다.둘째로, 칼빈은 기독교교육을 위하여 교육의 현장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였으며 어떻게적용하였는가를 살펴보았다. 교회의 모든 영역을 교육적 차원으로 이해한 칼빈은 일생동안 제네바 교회의 개혁은 물론 교육신학자로서 많은 저술 활동에 몰두하였고, 또한 교육실천가로서 교육 활동을 감당하였다. 저술활동을 통한 기독교교육은 성경을 강조한 것이다. 그가 성경에 기초하여 저술한 신앙교육서와 기독교강요 그리고 여러 가지 기록에는기본적인 교리의 원리가 명백하게 나타나 있다. 제네바 교회에서 칼빈의 교리교육 활동을정리하면 첫째, 신앙교육서를 통한 교리교육에 치중하였다. 둘째, 설교를 통한 교리교육을하였다. 셋째, 교인들의 신앙훈련을 위하여 권징을 통한 신앙교육에 힘썼다.끝으로 칼빈이 실행했던 교리교육을 가정과 교회, 학교의 현장에서 어떻게 실행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칼빈의 교리교육이 오늘 한국교회의 기독교교육 현장에 연관성을 짚어보았다.

개혁주의 교육신학에 기초한 교회어린이 신앙교육의 이론과 적용


장화선 (안양대학교)



본 연구는 교회어린이들의 신앙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는 현시점에 개혁주의 교육신학에 기초한 교회 어린이 신앙교육의 이론과 적용에 대하여 논의한다.본 연구는 어린이를 위한 신앙교육은 교육신학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전제하고 어린이를 위한 신앙교육의 이론과 적용은 교육신학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본 연구는 개혁주의 교육신학의 개념과 그 특징을 서술하고 이에 근거한 어린이 신앙교육의 이론적 요소로서, 교육의 목적, 교육이 내용, 교사 그리고 학습자를 서술하고 있다. 본연구에서 개혁주의 교육신학은 개혁주의 신학적 입장에 근거하여 신앙교육 혹은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적용의 탐구로 정의한다. 개혁주의 교육신학의 특징은 하나님 중심, 교회중심,교리와 삶의 일치 그리고 기독교적 인생관과 세계관에 강조점을 둔다. 개혁주의 교육신학에 근거한 교회어린이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의 말씀을 배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하여 결국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영화롭게 해드리는 것으로 보았다. 교회 어린이 신앙교육의 내용으로는 말씀, 믿음, 경건의삶으로 보았다. 교사는 3중적 기능을 가지고 교육하는 자로서 왕적 기능, 선지자의 기능,제사장의 기능을 가진 자이다. 학습자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고, 언약의 참여자이며,하늘 왕국의 상속자가 된다. 본 연구는 개혁주의 교육신학에 근거한 어린이 신앙교육의 적용을 예배 사례로서 미국 기독개혁교회(CRC) 주일(교회)학교 예배와 개혁주의 신학을 지닌우리나라 교회의 가족예배를 소개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태어난 어린이들은 어떻게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자라날 수 있는지의 방안을 찾고 더 나아가 개혁주의 교육신학에 기초한 어린이 신앙교육의 적용이 개발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주제어:개혁주의, 교육신학, 어린이신앙교육, 주일학교예배, 가족예배

레티 러셀(Letty Russell)의 생애와 기독교교육사상


이규민 (장로회신학대학교)



러셀은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학자로서, 기독교교육사상의 변화와 흐름에있어 러셀이 제시한 교육적 비전과 방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사상의 독창성과 깊이에 비해 러셀의 교육사상에 대한 본격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 러셀의 기독교교육사상의 핵심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먼저 러셀의 삶과 신학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따라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깊이 있게 성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 러셀의 생애와 신학적 배경을 먼저 살펴보게 될 것이다. 둘째, 러셀의 기독교교육사상의 핵심과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분석적으로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러셀의 기독교교육사상을 가리켜 “인간화 선교교육론”이라고 부를 수 있음을 밝히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러셀의 기독교교육 이론이, 목적론적으로는 ‘인간화’를, 실천론적으로는 ‘하나님 선교에의 참여’를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목적론과 실천론을 함께 담지한 용어로서 러셀의 기독교교육론을 가리켜 “인간화 선교교육론”이라고 명명하고자 한다.셋째, 인간화 선교교육론의 실천방안으로서의 파트너십-코이노니아 개념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해 고찰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러셀의 파트너십-코이노니아 개념은 러셀의 전체 노작과 사역을 통해 일관되게 유지되는 핵심 개념이기 때문이다. 넷째, 인간화 선교교육론이 가진 공헌 가능성 및 제한성에 대해 분석적, 비판적성찰을 시도하게 될 것이다.이러한 이론적, 비판적 성찰을 통해 러셀의 교육사상의 장점 및 가능성과 함께 단점 및제한성을 명료화시키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단점 및 제한성에대한 보완을 통해 한국교회 교육목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인간화 선교교육론이 어떠한 함의와 통찰을 제시해주는가를 함께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특정한 교육의 장(場)이나 특정한 교육적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인간화 선교교육론을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학문적 노력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러셀의 탁월한 통찰력, 교육이론 및 실천에 있어서의 다양한 경험과 열정이 함축되어 있는 인간화 선교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은 20세기에 이어 21세기 교육목회 및 교육선교에도 많은 도움과빛을 던져줄 수 있는 이론임에 틀림없다.기독교교육학회 내 세부분과 중, ‘기초이론분과’(foundational theory division)를 둔 이유가,다양한 교육이론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통해 그러한 이론의 활용과 적용을 위한 틀거리와토대를 제공하기 위한 것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초이론분과에 해당하는 학문적 성찰과 분석적 평가라는 점에 논의의 초점을 기울였다. 이러한 학문적 노력의 후속연구로서 인간화 선교교육론의 적용 및 활용 방안들이 나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주제어: 레티 러셀, 인간화, 선교교육론, 축하, 참여, 파트너십, 코이노니아

에큐메니칼 학습론의 특성과 구조에 관한 연구


이은주 (한신대학교)



현재 생태계를 포함한 인류 공동체는 하나님의 나라 혁명과 대치되는 자본주의의 병폐가 낳은 생태계 위기, 부정의한 경제구조, 여러 가지 차별구조로 인해 생존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뿐만 아니라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서로 다른 문화, 종교, 인종 사이의 충돌 위험 또한 존재하고 있다. 지금 이 땅은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땅’이 아니라 ‘인간이 거주할 수 없는 땅’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 교회는 이런 위기 상황과 별개의 노선을 지향함으로써 비판에 직면해 있다. 이것은 교회가 양적 성장에 초점을 두면서부정의한 체제를 양산하는 세력과 결탁하고 타종교에 대해 배타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있음에 의한 것이다. 이런 위기에 봉착했음에도 한국교회는 여전히 서로 다른 신학과 신앙에 따라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고, 이는 교회의 분열로 이어지고 있다.이런 상황 속에서 본 논문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에 대해 근본적 질문을 던지며, 하나님의 뜻에 부합된 교회의 정체성 회복을 통해 교회가 인류 공동체의 공존에 기여할 수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교회의 자기 비판적 성찰과 갱신을 통해 분열된 인류의 일치를 이루어가는 과정에 기독교 교육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그 실마리로 에큐메니칼 학습론을 제안한다.에큐메니칼 학습론은 교회의 갱신과 일치를 통해 분열된 인류 공동체의 일치를 도모하는 실천운동인 에큐메니칼 운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에큐메니칼 운동에 교육을 통해 참여했던 학자들에 의해 그 구체적인 이론의 체계가 모색되었다. 그러나 아직 그 체계가 완성되지는 않아 이론체계의 구축이 요청된다.이런 시점에 본 논문은 에큐메니칼 운동의 깨달음과 그 가운데 있었던 교육의 논의, 또한 오늘의 상황을 토대로 이론체계의 형성을 시도한다. 먼저 에큐메니칼 학습론은 이 땅위에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큐메니칼학습론의 내용으로는 하나님의 구원활동을 증언하는 성서, 교회와 에큐메니칼 운동 이야기,학습자의 삶의 경험, 학습자의 삶의 자리가 채택된다. 에큐메니칼 학습론의 방법으로는 의식화, 공동작업 방법, 참여 등이 제안된다. 마지막으로 에큐메니칼 학습론의 장으로 하나님의 구원활동이 이루어지는 세계가 제시되고, 이를 세분화하여 교회, 가정, 학교, 세상이 제시된다.한국에 기독교가 소개된 후, 한국 교회에서 이루어진 교육은 한국 사회의 큰 반향을 일으켰지만, 이후 교회의 체제를 견고화하는 도구로 전락하기도 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시도로 에큐메니칼 운동의 깨달음이 기독교교육에 수용되기도 했지만, 전반적인 에큐메니칼 신학의 부재로 이는 기독교 교육의 단순한 주제로 머물러 있다.인간 공동체의 생존이 위협당하고 다원화된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공동체가 분열의 위기에 직면하여 있으며, 이런 문제에 대한 침묵으로 교회가 비판에 직면하고 있는 이런 시기에, 에큐메니칼 학습론은 교회의 갱신과 일치를 기반으로 인류 공동체의 공존을 위해교회가 봉사할 수 있도록 돕는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모델로 제안될 수 있다.

주제어: 에큐메니칼 운동, 에큐메니칼 학습, 공동체, JPIC, 교회의 일치와 갱신, 하나님 나라

청소년의 인터넷문화 이해에 기초한 종교교육:영어사용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설문조사 연구


전영미 (장로회신학대학교)



인터넷은 현대 청소년들의 만남의 장소이며 새로운 문화의 산실이다. 청소년들의 생활에서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인터넷을 새로운 종교교육의 장이자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종교교육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 보다 효과적인 종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제작하기에 앞서 인터넷이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것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문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 환경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이버공간에서 청소년들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교사와는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학습하기를 원하는지를 알 수 있다면 보다 효과적인 인터넷 종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에 관한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양한 표본 추출방법을 통하여 12-18세의 종교교육관련 웹사이트 사용 경험이 있는 464명의 청소년들이 설문에 응했다. 그 결과 다수의 청소년 응답자들은 인터넷 상의 종교교육 프로그램에서 보다 구성주의적 모델의 특성들인능동적, 전인적, 상호작용적, 민주적, 협동적, 개방적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동시에 부분적으로 전수모델의 특성들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는 이러한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종교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인터넷, 청소년, 종교교육, 커뮤니케이션, 전수 모델, 구성주의적 모델, 인터넷설문조사

교회학교 교사교육에 대한 통전적인 접근:지휘자 이미지에 터하여


장신근 (장로회신학대학교)



본 연구는 한국교회가 현재 직면한 여러 도전과 위기에 대한 해결책은 장기적으로 성숙한 교회교육에 달려 있으며, 이는 통전적인 방향을 지향하는 교회학교 교사교육과 직결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한다. 통전적인 교사교육을 제안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먼저교회학교 교사교육에 관한 세 가지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나타난 1) 파편화,2) 분리, 3) 단편성, 4) 수동성, 5) 일방성 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적 형태의 통전적인 교사교육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지휘자(conductor) 이미지에 터하여 전문성, 영성, 리더십이 조화를 이룬 교사교육을 제안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통전적인 모델의 교사교육을 위하여 1) 전인성의 원리, 2) 자기주도성의 원리, 3) 평생 교육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5) 참여의 원리, 6) 연계성의 원리, 7) 균형의 원리, 8) 대화의 원리를 제안한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들에 기초하여 1) 교사교육의 형태, 2) 교사교육의 내용(교육과정), 3) 교사교육 방법론, 4) 교사교육 행정, 5) 교사교육과 목회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통전적인 교사교육을 구성해 나가는 방안을 제시한다.

주제어:교회학교 교사교육, 지휘자 이미지, 통전적인 접근, 전문성, 영성,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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