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초록

기독교교육논총 13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12-19 14:56
조회
1850

13집 (2006.06.30.)


교육문제사적으로 본 한국개신교 교회교육:주일학교를 중심으로


정웅섭 (한신대학교 명예교수)


주일학교, 그것은 종교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일 수 있고 또 도구가 되어왔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은 다만 이 학교가 단지 주일 아침에 어린이나 젊은이나 성인 회중들이 모여 공부하고 예배하고 전도하는 것으로 그치는 한도 내에서 제한된 도구였다고 하겠다. 그 제한을 넘어서서까지도 계속 생존할 뿐 아니라 인간사회에 기여할 존재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구미 주일학교교육 200년 역사와 한국 교회교육 100년사의 발자취 속에서 공통적으로 노출시켰던 가장 큰 문제, 즉 교회교육이 인간소외와 인간상실이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참으로 인간존엄과 회복의 자리가 되는 교육적 과제를 풀 수 있어야 한다. 교회학교 역사 200년과 한국교회교육 100년의 역사적 전환점에서 아직도 이루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음을 느끼면서, 한 세기 전에 F. D. Huntington에 의해 내려진 동일한 평가가 오늘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본다. “앞으로 주일학교는 그 목적의 원대함으로 해서, 그것이 터치하는 다할 줄 모르는 관심으로 하여, 그것이 조성해주는 인간영혼의 불멸성(인간의 존엄성=필자주)으로 하여, 또 동시에 그것이 존재하는 상황의 다양성으로 인해 하나의 끝없는 실험체의 성격을 띨 것 같다. 옳은 평가다. 교회학교의 교육은 그 미완성의 교육활동이라는 신비와 매력으로 특성지어진다. 그 교육이상과 계획이 충분히 완전히 채워질 날은 아마 영원히 없을 것이다. 그래서 교회학교는 끊임없이 걸음을 계속할 것이다. 교회학교의 교육은 20세기 초기의 대영제곡처럼 해질 날이 없을 것이다.

주제어: 목회적 교육, 목회적 신학, 화해, 한국의 기독교교육 평가, 기독교교육

마당극의 의사소통성을 통한 교회와 타자간의 공적 담화:
대화적 기독교교육 패러다임을 향하여


이미경 (감리교신학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공적 담화의 장소로서 ‘마당’이 제안되었다. 모두에게 가서 제자 삼고 가르쳐 지키게 할 임무를 띤 신앙공동체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면 어디든지 누구에게든 가야 한다. 그것은 거리, 공원, 시장, 광장 같은 공적 장소, 즉 모든 ‘마당’까지를 말한다. 그리고 타자와의 대화적 만남의 기제로서는 ‘마당극’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사실상 만남, 관계 그리고 대화는 ‘의사소통적 행위’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그 의사소통이 일방통행적이고 독단적이며 독백주의적일 때는 진정한 대화가 발생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쌍방통행적인 의사소통에 기반을 둔 대안적인 공적 담화의 모델로 세 가지, 즉 성육신적, 비판적, 축제적 공적 담화를 제안하였으며, 이 모델들의 원리에 근거하여 대화적 공동체 제구성하기 및 마당 퍼블릭 다이얼로그의 절차들을 마련해 보았다. 마당극이라는 기제를 통한 공적 담화는 첫째로, 타자의 다른 목소리들을 수용하는 성육신적 관계를 형성하고, 둘째로, 청중의 비판적 능력을 개발시키며, 그리고 셋째로는 마당 축제적인 개방성과 놀이성 및 공적 공간을 회복함을 통해서 교회와 사회,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들 간에 대화적인 의사소통을 이루도록 공헌할 것이다. 희망하는 바로는, 공적 담화의 모델들과 이를 근거로 구성된 대화적 교육 패러다임이 교회와 타자 사이를 독백에서 대화의 관계로 변화시키고, 대화적 존재와 대화적 공동체로 전환하는 데 공헌하는 것이다. 이러한 대화적 과정을 통해서 교회는 비로소 정체성 위기와 관계성 위기라는 이중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공적담화, 마당극, 타자, 성육신, 축제, 대화적 기독교교육

한국교회 담임목회자의 변혁적 리더십 계발을 위한 한 사례연구


이은성 (성결대학교)


본 논문은 한국교회의 담임목회자의 변혁적 리더십에 관한 질적연구이다. 오늘날 기업을 포함한 모든 조직에서 리더십 개발이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으며 21세기에 적합한 리더십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Senge(1990)에 의하면 리더는 조직을 학습조직으로 이끌어야 하며 모든 조직원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사람이며 그는 또한 평생교육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리더십과 관련하여 오늘날의 리더는 사람들과 그들의 재능을 개발시키는데 숙련이 있는 평생교육가이다. 이런 점에서 연구자의 리더십에 대한 문헌연구가 아닌 실증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를 통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통하여 여러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십 관련 이론들을 제시하면서 변혁적 리더십이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Burns에 의하면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원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원의 고차원적 욕구를 자극하여 기대 이상의 성과를 가져오도록 동기화 시킨다. 특히 Bass는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을 모델링, 동기부여, 지적인 도전부과, 개인적 배려 등의 요소로 구분한다.

주제어: 변화의 시대, 담임목회자, 변혁적 리더십, 이상적 리더,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 리더십 계발

종교성과 상관관계가 있는 변인들을 통한 종교의 영향 고찰


박은혜 (성결대학교)


이 논문은 먼저 기독교의 종교성에 대하여 올포트(Allport)의 종교성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종교성과 상관관계가 있는 변인들을 경험적이고 실험적인 문헌연구를 통해 종교가 인간 삶에 대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기독교가 믿고 있는 구원에 대한 내세적 영생뿐만 아니라 현세의 삶에도 개인의 정신적 건강, 타인과의 관계, 세상에 대한 대처 등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제시하여 불신자들을 기독교적 삶으로 인도하고, 신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종교성의 향상을 돕는 데 유익할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 결과들은 종교성에 구분이 있음과 종교성 중에도 내재적 종교성이 성숙한 종교성으로 인간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여러 변인들과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보여주었다. 따라서 내재적 종교성, 즉 성숙한 종교성을 위해 신앙교육을 하는 기독교교육자들에게 신앙의 성숙도에 대한 진단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신앙의 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한 성서적 기준, 구체적 측정도구나 이론 등을 제시하는 데까지 연구를 발전시키지 못하였다. 후속 연구에서 이러한 신앙성숙의 진단을 위한 여러 방법이 제시되고 각 단계에 맞는 구체적 프로그램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종교성, 종교의 영향, 종교성 향상, 성장심리학, 문제중심학습

 
전체 0